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충북청년신문

北, 모든 탄도미사일에 핵탄두 장착 가능..
정치

北, 모든 탄도미사일에 핵탄두 장착 가능

충북청년신문 기자 son96005@naver.com 입력 2021/04/06 18:09 수정 2021.04.06 18:09
北, 모든 탄도미사일에 핵탄두 장착 가능

北, 모든 탄도미사일에 핵탄두 장착 가능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보고서

 

 

 

북 핵 개발 능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비롯해 모든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에 핵탄두 장착이 가능할 정도로 고도화했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의 연례 보고서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공개됐다.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지속된 강력한 제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와중에도 북한이 꾸준하게 핵 개발 능력을 키웠다는 뜻이다.

 

유엔 안보리는 이날 보고서에서 대북제재위 패널들의 분석을 바탕으로 북한이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새로운 중·단거리 탄도미사일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ICBM 체계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모든 사거리의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실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분석은 북한이 지난 1월 노동당 8차 당대회에서 “작전 임무의 목적과 타격 대상에 따라 각이한 수단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술 핵무기들을 개발했다”고 발표한 것과 일치한다.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진체 연료가 액체에서 고체로 바뀌고 있어 기동성이 강화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보고서는 북한의 최고 명문대인 김일성대학과 김책공대가 핵무기 프로그램과 관련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는 등 북한의 핵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청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새로고침
이름 비밀번호